인천시 부평구가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을 선정하려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전 조사를 진행한다.

19일 구에 따르면 다음 달 3일까지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공론화와 사업 타당성 용역’을 위한 사전 조사를 한다.

앞서 구는 지난 4월 해당 용역에 착수했고, 지난달 착수보고회를 마쳤다.

이번 용역은 부천시 오정동 군부대가 부개1동·일신동 군부대로 이전하면서 부천지역 사업시행자한테 받게 된 주민상생지원금 40억 원을 들여 주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직접 선정·추진하도록 공론의 장에 올리고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밟기 위함이다.

이번 조사로 구는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주민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을 직접 물을 방침이다.

조사는 군부대가 들어서는 지역에 사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전화(유선) 조사와 함께 현장 조사를 병행한다.

대상은 해당 지역에 사는 주민 200명 이상이다. 구는 성별, 나이대별로 주민을 선별했다.

구는 이번 조사에서 한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다음 달 과 8월 숙의토론회를 열어 주민지원사업을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21년 부천시는 오정동 수도군단 1175공병단 158대대와 경기남부시설단을 육군 제17보병사단이 주둔하는 일신동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내놨다.

이에 지역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들끓었고, 지난해 구는 부천시와 공병부대 사업시행자한테 주민지원기금 40억 원을 받았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