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남양주을 당원협의회는 최근 오남지역 이슈인 양지리 807의 3 문제에 총력 대응하고 나섰다.

해당 부지는 당초 학교용지였지만 2017년 3월 2일 지구단위계획 변경으로 제척됐다. 그런데 최근 시에 가설건축물(임시창고 컨테이너 350개) 축조계획신고가 접수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인근 주민들은 거주지역 한가운데에 흉물스러운 컨테이너 더미를 마주하진 못한다며 결사반대한다. 예정됐던 학교는커녕 다른 방향으로 변경된데다, 그 과정 역시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기 때문이다.

곽관용 당협위원장과 이경석 시의원, 백선아 전 시의원 들 핵심 관계자들은 그동안 현장을 찾아 의견을 청취한 후 세부 대응 방침을 논의했다.

다행히 지난 23일 시청에서 주광덕 시장을 면담해 주민 의견을 직접 수렴하는 대화의 기회를 마련, 시에 공식 요청했다. 면담은 당협 관계자들과 오남읍 이장협의회장, 양지 e-편한세상 1차·2차 이장, 주민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1시간가량 진행됐다.

김현숙 씨는 "당사자인 입주민들은 학교용지 제척 사실조차 3년이 지난 2020년이 돼서야 인지했다. 주민들과 어떠한 협의도 없었을 뿐 아니라, 이후 입주자대표회의 등이 나서 지자체와 교육청에 수없이 민원을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돌아온 답변은 항상 모르쇠였다"고 말했다.

유효숙 이장은 "앞으로 대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라도 어떤 과정을 거쳐 이런 결정들이 이뤄졌는지 파악하는 일이 꼭 필요하다"며 공개되지 않은 지자체와 교육청의 행정절차 관련 진상 파악을 요청했다.

당협은 ▶건축행위 허가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만큼 공공복리 차원에서 불허 ▶학교 건립계획 취소 절차 진상조사 ▶법적 근거 검토 후 공공용지 환원 추진, 3가지를 요구했다.

주광덕 시장은 "시는 언제나 시민 편에서 시가 할 수 있는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음을 약속한다. 전달해 주신 의견들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바탕으로 빠르고 명확한 해답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곽관용 당협위원장은 "정말 오랫동안 답답하셨을 주민 여러분께 지금에 와서야 대화 공간을 열어드려 송구하다. 그러나 지금이야말로 이 문제를 근본에서 해결할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그동안 정치가 정치의 소명을 다하지 못한 만큼 궁극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해야 할 일을 반드시 해내겠다"고 했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