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북부지원이 6월부터 9월까지 도민들이 물놀이를 하려고 찾는 하천, 계곡 4곳의 수질을 조사한다.

27일 연구원에 따르면 조사 대상은 ▶양주 일영유원지 ▶포천 백운계곡 ▶가평 용추계곡 ▶연천 아미천 상·중·하류 모두 12개 지점이다.

조사 주기는 이용 시기별로 나눠 6월은 월 2회 이상, 7∼8월은 월 4회 이상, 9월은 월 1회 이상 모두 11회 이상 진행한다. 해당 시·군에서 시료를 채취해 오면 빠르게 수질검사를 한다.

조사 항목은 대장균이며, 물놀이 행위 제한 권고기준인 500 개체 수/100ml 이상이면 이용객에게 수질 정보를 제공하고 물놀이 자제를 권고한다. 또 오염원인 규명과 수질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연구원은 수질기준이 초과하면 오염원인을 조사하고자 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BOD), 부유물질(SS), 총인(T-P), 총질소(T-N) 등을 추가 검사한다.

조사 결과는 도 물정보 시스템 홈페이지에 알린다. 8∼19일 진행한 1차 수질 조사에서는 12개 지점 모두 기준치 이내 ‘안전’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권보연 북부지원장은 "청정계곡을 방문하는 물놀이 이용객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고자 주기적인 수질검사로 도민에게 안전한 물놀이 환경을 만들겠다. 이용객 안전을 생각해 기준 초과 시에는 신속히 조치하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