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는 여름철 풍수해 특별대책으로 집중호우를 대비 ‘도로점검·빗물제거반’을 본격 운영한다.

시는 지난해 여름철 집중호우 당시 주요 도심지 곳곳에 침수가 발생했다. 침수 원인은 낙엽과 쓰레기 같은 이물질이 배수시설에 쌓이면서 배수를 방해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읍면동의 소수의 인력만으로는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침수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지난겨울 새로운 대책으로 추진한 육교제설반의 성공적인 운영사례를 여름철 호우 대책에 접목, 여름철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 예방을 위한 ‘빗물제거반’을 구성했다. 

‘빗물제거반’은 실과 소, 읍면동, 자율방재단 13개 조 총 374명으로 구성,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동안 호우·태풍 특보 발표 시 사전에 파악한 읍면동의 주요 침수와 배수불량 우려 지역 48개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한다.

점검결과 배수불량 현장에서 직접 조치하는 사항은 즉시 응급조치하고, 각 읍면동별로 운영하는 단체 소통방에 즉시 알려 자율방재단의 대응지원과 함께 관련 부서에서 신속히 조치하게 된다.

김병수 시장은 "자연 재난은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데다 발생하면 인명과 재산 피해와 직결되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김포시가 침수 피해로부터 안전한 도시로 통하도록 빗물제거반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