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는 가운데 건강진단결과서(옛 보건증) 검사가 보건지소에서도 가능해졌다.

3일 군보건소에 따르면 식품위생 관련 종사자들이 매년 1회 이상 받아야 하는 건강진단 검사가 관내 유일 수검기관인 가평읍 보건소에서 조종면 보건지소로 확대 운영한다.

시기는 오는 6일부터로, 원거리 주민들의 접근성이 향상돼 이동 불편을 해소할 전망이다.

군은 효율적인 검사를 위해 조종면 보건지소 치과진료실을 리모델링하고, 매주 화요일 오후 1∼4시 폐결핵과 장티푸스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사 수요에 따라 다른 지소로도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단, 유흥업소 종사자 검사항목인 성매개 감염병(후천성면역결핍증, 매독, 클라미디아, 임질) 건강진단과 결핵예방법에 따른 결핵검진은 해당하지 않는다.

군은 지난해 5월 하나밖에 없던 소아청소년과가 폐업하자 경기도에 공중보건의 배치 시 소아전문의를 지속 요구해 관찰시켰다.

오는 19일부터 보건소에 소아 관련 전문성을 갖춘 공중보건의사가 배치돼 예방접종, 건강검진 같은 다양한 소아 진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그동안 원거리 진료에 불편을 겪었던 부모들의 호응을 얻는다.

또 우림약국(가평읍 가화로 155의 19)이 올해 경기도 공공심야약국으로 선정돼 군민들은 오후 10시부터 익일 새벽 1시까지 연중무휴로 의약품 구매가 가능하다.

약사의 복약지도와 전화상담을 통해 의약품 오·남용을 최소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한 공공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가평군은 종합병원이 전무하다. 병원 8곳 중 7곳이 요양·정신건강·사회복지시설 입소자를 대상으로 한 병원이어서 의료서비스가 제한적이며, 나머지 1곳도 설악면 외딴곳에 위치해 주민 접근이 쉽지 않다.

응급의료시설도 현재 설악면(병원급) 1곳밖에 없어 대부분 주민들은 인근 남양주·구리·의정부, 강원 춘천, 서울의 응급의료시설을 이용하는 불편을 겪는다. 또한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같이 임산부와 관련한 시설도 전무하다.

군 관계자는 "사람 중심 행복도시 맞춤형 보건서비스 확대라는 군정 방향에 따라 군민 건강권 보장과 건강 증진에 실제 도움이 되도록 보건(지)소·보건진료소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