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합치면 단단한 쇠라도 끊을 수 있다는 ‘동심단금(同心斷金)’ 마음으로 여야 간사, 위원들과 함께 잘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21대 후반기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은 더불어민주당 박정(파주을)의원은 4일 기호일보 인터뷰에서 "시급한 현안에 대해 여야, 정부 부처, 민간·학계 전문가 등의 목소리를 두루 경청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음은 박정 위원장과 일문일답.

- 환경노동위원장을 맡은 소감은 ?

▶ 지난 6월 27일 상임위원장으로서 처음 전체회의를 주재하면서 드린 말씀이 있다. 사람을 향한 상임위원회를 만들겠다는 각오였다. 환경은 사람이 살아가는 토양의 문제고, 노동은 그 토양 위에서 사람이 흘리는 땀과 노력의 문제이다. 그래서 환경노동위원회는 궁극적으로 사람을 향해 있고, 사람을 향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 환경노동위 당면 현안과 쟁점에 대한 의견은?

▶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한 문제는 외교통일위원회 활동 때부터 주의 깊게 봤다. 환경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대응할 수 있도록 상임위원들과 지혜를 모아 가겠다. 환경 분야에서는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등 기후위기 대응에 많은 신경을 쓸 계획이다. 이 밖에 4대강 보 활용 문제, 1회용컵 보증금제,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 조정, 동해 해역 연속지진 문제 등 현안도 있다. 노동분야 역시 시급한 과제가 많다. ‘노란봉투법’ 처리뿐 아니라 주 69시간 근무제, 회계, 불법행위 등 노동조합 운영 관련 정부 정책, 공정채용법 관련 논의, 일하는 사람(포괄적인 노무제공 조건) 보호 기준 마련, 일·가정 양립 지원 제도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깊이 살피겠다.

- 환경노동위 중점 또는 우선 처리 법안 계획은?

▶ 도시침수 및 피해 예방 등을 위한 ‘하천법 개정안’과 ‘도시 하천유역 침수피해 방지대책법안’, 쾌적한 대기 환경과 기후위기 대응 등을 위한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개정안’ 등은 처리가 시급한 법안이다. 노동 분야에서는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노동전환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 ‘근로기준법 개정안’, ‘고용정책기본법 개정안’,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구직자 취업 촉진 및 생활 안정 지원법 개정안’ 등에 대한 검토가 빠르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여야 의원들과 함께 긴밀히 협의하겠다.

- 대여 협상과 협치 구상은 ?

▶ 끊임없이 소통하면 풀어내지 못할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협상 능력만큼은 여야를 막론하고 많은 분께 인정받았을 정도로 자신감이 있다.

- 지역구 현안과 이에 대한 해결 구상은?

▶ 파주 발전을 위해 최우선 공약으로 약속드렸던 ‘평화경제특구’는 지난 5월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초선의원부터 약 7년의 노력 끝에 이끌어낸 소중한 성과다. 또 스포츠 가치센터 유치 등 스포츠 산업도시 구상에 특별한 관심을 두고 추진 중이다. 이 외에 3호선 파주 연장 등 교통 문제, 군부대 이전과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확대 등 현안 해결을 위해서도 전력을 다하겠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