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환경단체가 최근 송도테마파크 특혜 시비가 일었던 부영주택에 토양 정화에  앞서 맹꽁이 이주를 비롯한 가능한 사업부터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가톨릭환경연대는 4일 발표한 성명에서 "인천시와 부영주택 간 송도테마파크 개발을 둘러싸고 이행조건 완화 논란은 시가 강력하게 부인해 한고비 넘긴 듯 하지만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며 "부영 측은 여전히 요지부동으로 시간 끌기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한 맹꽁이는 1989년부터 야생생물 보호와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포획·채취는 엄격히 금지하고 적발하면 벌금을 물게 한다.

건설업체는 공사를 진행할 경우 자체 비용으로 대체 서식지를 마련하고, 포획과 이주 작업을 마친 뒤 공사를 재개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부영은 지난해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과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치고 교통영향평가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했고, 올해도 맹꽁이 보호와 토양 정화 의지를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인천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투명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처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하지만 장마가 시작됐는데도 맹꽁이 보호에 대한 세세한 일정이 전혀 없어 시기를 놓치게 된다고 연대 측은 걱정한다.

양서·파충류 전문가들은 맹꽁이 활동이 장마 기간과 거의 일치해 시기를 놓치면 맹꽁이는 구경조차 못한다고 주장하는 데다,  한강유역환경청에서 포획 이주 승인과 대체서식지 지정 같은 행정 절차만으로도 2주 이상 걸린다는 점을 지적한다. 장마가 시작된 지금부터 서두른다 해도 시늉에 그치는 부실 대책만 제시할 뿐이라는 우려다.

연대 측은 "부영주택이 여전히 발표만 하고 차일피일 미루면서 유야무야 넘기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이 든다"며 "연수구와 소송까지 불사하면서 버티기로 일관해 원하는 조건을 얻어내려는 계획이라면 꼼수가 안 통하도록 지역사회가 확실하게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