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부족한 폐기물 처리시설을 확충하려고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한다.

5일 시에 따르면 현재 처인구 포곡읍 금어리 용인환경센터(일일 최대 소각량 300t), 수지구 풍덕천동 수지환경센터(70t) 2곳의 소각시설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2026년 폐기물 직매립 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현재 운용 중인 소각시설 용량도 부족하다.

시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판단한 소각시설 일일 처리용량은 500t 규모다.

이에 시는 500t 규모의 소각장 신설을 추진 중이다. 예산은 국·도·시비 모두 2천900억 원을 투입한다.

앞서 시는 각 마을에서 유치 신청을 받아 소각장을 신설하려 했으나 기준을 충족한 신청 후보지가 없자 주민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대상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달 30일 용역업체를 선정, 올해 말까지 6개월간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한다. 용역은 입지선정위원회가 정기회의에서 후보지를 제시하면 해당 지역이 소각장 건립지로 타당한지 조사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관내 폐기물 현황조사와 후보지 평가를 위한 항목 선정도 병행한다.

입지선정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최적의 건립지를 결정한다. 소각장 건립지 최종 발표는 내년 상반기가 될 전망이다.

소각장 건립지에는 500억 원 상당의 주민 지원 인센티브를 준다.

시 관계자는 "생활폐기물을 안정감 있게 처리하려면 소각장 신설이 필요하다"며 "투명한 절차로 주민 상생 방안과 함께 지역 랜드마크로 만들어 주민이 자랑하는 시설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안경환 기자 j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