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또는 난치성 류마티스관절염에서 표적치료제 토파시티닙 사용 승인 이후 그 치료효과를 다기관 코호트 자료로 분석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5일 아주대병원에 따르면 류마티스내과 김현아·정주양 교수팀은 KOBIO(대한류마티스학회 임상연구위원회 산하 생물학적 제제 및 표적치료제 사업) 레지스트리 자료를 통해 2015년 9월부터 2021년 3월까지 토파시티닙을 투여받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치료효과와 부작용, 약물 유지율 따위를 추적 관찰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과 전신 염증성 질환으로 염증을 조절하려고 항류마티스약제를 사용한다.

염증조절이 잘 안되거나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생물학적 제제, 표적 치료제의 새로운 항류마티스약제가 개발돼 사용하고 있다.

연구팀이 추적한 환자 300명의 평균 연령은 55.3세, 남성은 47명(15.7%), 평균 DAS28(질병활성도 평가 지수)은 5.3(심한 질병활성 상태 5.1 초과)이었다.

류마티스인자와 항CCP항체(류마티스관절염 자가항체, 질병 진행의 위험인자 중 하나) 검사 양성 비율이 각 80.1%와 84.2%였다.

또 토파시티닙을 첫 생물학적 또는 표적치료제로 투여받은 환자는 91명(A그룹) 이었으며, 나머지는 이전에 다른 생물학적제제 치료에 실패하거나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B그룹)였다.

연구결과 A·B그룹 간에 염증 수치와 질병 활성도에서 차이가 없었다.

또 1년과 2.1년이 경과된 이후 추적 관찰한 결과, 별 차이가 없이 모두 낮은 질병 활성도와 염증 수치 즉 두 그룹 모두 치료효과가 있는 걸 확인했다.

또 대상자 300명 중 83명(27.7%)에서 부작용이 나타났으며 이 중 14명(4.7%)이 대상포진 부작용이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중증 또는 난치성 류마티스관절염에서 새로운 표적치료제로 거의 처음 개발된 토파시티닙 치료효과를 추적한 연구 결과"라며 "실제 임상에서 환자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가이드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