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진선 양평군수와 시·도의원, 주민을 포함해 30여 명이 9일 오전 11시 여의도 민주당사를 방문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 철회와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가로막는 민주당의 모든 행위를 중지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했다.
전진선 양평군수와 시·도의원, 주민을 포함해 30여 명이 9일 오전 11시 여의도 민주당사를 방문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 철회와 관련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을 가로막는 민주당의 모든 행위를 중지해 달라고 요청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특혜 공세에 정부와 국민의힘 반격이 더해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애꿎은 주민들만 피해를 입고 지역 발전만 가로막게 생겼다는 비판이 거세진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없던 일로 되자 양평 주민들은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를 항의 방문했다.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양평군수는 ‘강하나들목을 포함한 서울∼양평고속도로 추진 재개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나들목이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가로막는 민주당의 모든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전 군수는 "2021년 4월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안은 양평군에 나들목이 없는 고속도로였다"며 "양평군은 나들목이 있는 고속도로를 설치해 달라고 정부 문을 두드렸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지사는 페이스북에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경기동부권 주민들의 숙원"이라며 "교통 혼잡이 심한 국도 6호선과 수도권 제1순환망을 비롯해 양평지역 교통량을 분산하려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전면 철회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대통령 처가에 대한 특혜 의혹을 제기하자 야당 핑계를 대며 한순간에 사업을 원점으로 돌리겠다고 결정하는 의사결정 구조가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주민들과 지자체장들의 이 같은 요구에도 정치권은 10일부터 여는 7월 임시국회에서 한 치 양보도 없는 ‘네 탓 공방’을 이어갈 태세다.

우선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 제기에 반발해 원 장관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한 데 대해 비판 수위를 높일 계획이다.

민주당은 2년 전 예타를 통과한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을 5월 갑자기 변경한 점과 변경한 노선 종점인 양평군 강상면에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다는 점에 집중 공세를 펼 예정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가짜 뉴스’를 유포해 주민 숙원사업을 중단하게 됐다며 ‘민주당 책임론’을 부각하는 맞대응을 준비 중이다.

민주당이 2년 전 해당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요청했다는 점과 함께 이해찬 전 대표의 서울∼세종고속도로 연기나들목 입지 의혹, 김부겸 전 국무총리 양평 땅 의혹까지 꺼내 들고 역공에 나선 상태다.

다만, 국민의힘은 사업 철회에 대해 주민 반발이 거센데다 내년 총선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사업 재개 필요성을 검토 중이지만, 민주당 사과를 전제로 한 내용이어서 여야 갈등을 해소하지 않고는 사업을 다시 추진하는 데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양평=민준석·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