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헌 중구청장 SNS.
김정헌 중구청장 SNS.

인천시 소각장 건립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

인천시 서부권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는 2027년부터 시작하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를 앞두고 중구·동구·옹진군 서부권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예비 후보지 11곳을 5곳으로 압축했다고 9일 알렸다.

하지만 예비 후보지 5곳 모두 영종지역으로 한정하면서 주민 반발이 커지는 양상이다. 당장 김정헌 중구청장이 페이스북에 예비 후보지 선정 자체를 문제 삼으며 반대한다는 주장과 함께 다시 검토하라고 요구한 데 이어 중구의회와 지역 주민단체가 조직을 갖춰 반대 운동을 벌이는 중이다.

김 구청장은 입지선정위원회 예비 후보지 발표 직후인 6일 페이스북에 "소각장은 지역 생활쓰레기 자체 처리 원칙에 따라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선정 과정이 이치에 맞지 않고 투명하지 않았다"며 "이미 영종 공항신도시엔 소각시설이 운영 중임을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유력 후보지인 인천환경공단 남항사업소를 인근 다른 자치단체 주민 반발로 제외하는가 하면 ‘반대하면 철회하는 식’으로 내키는 대로 하는 결정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인천시와 입지선정위원회가 다시 공정하고 투명하게 후보지를 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구의회 강후공 의장 역시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까지 2년 5개월 남은 상황에서 입지를 하루빨리 선정할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예비 후보지 모두 영종에 편중한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거쳐 자원순환센터 예비 후보지를 다시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영종에 지역구를 둔 신성영 시의원과 한창한 중구의원도 예비 후보지 선정 철회를 촉구했고, 중구의회도 조만간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서부권광역자원순환센터 예비 후보지 철회를 위한 결의문 또는 성명을 발표하기로 했다.

주민들 반발도 확산하는 분위기다.

영종지역 주민단체인 영종하늘도시주민연합회와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소각장 예비 후보지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고,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부권 소각장 후보지 선정에 반대한다는 뜻을 발표할 예정이다.

주민단체는 단순히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차원을 넘어 대규모 주민 불복종 운동도 벌인다는 구상이어서 인천시 소각장 추진 계획은 출발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