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테크노밸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농업진흥구역 해제를 위한 농지 협의 대책 미비로 ‘난항’이 예상된다.

9일 김포시와 김포도시관리공사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열린 제2회 경기도산업입지심의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농림축산식품부 농지 협의에 따른 부동의에 대한 미비한 대책이 문제로 제기됐다.

또 전체 사업 부지 면적의 16.8%에 해당하는 공동주택 등 주거용지 입지에 따른 교통 통행량 개선 대책에도 위원들의 심의가 집중된 가운데 이 과정에서 위원들의 부정적 기류가 형성되면서 원활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하리란 관측이 나온다.

앞서 사업시행사인 김포테크노밸리㈜는 지난해부터 사업부지 전체를 차지하는 농업진흥구역 해제를 위해 농식품부와 협의를 진행 중인 가운데 산업시설과 지원·공공시설용지 면적을 줄이는 대신 주택용지를 추가한 토지이용계획 변경안을 만들어 심의를 요청했다.

한 관계자는 "통행량 문제는 도로계획으로 개선 가능하지만, 부동의된 농지 협의 대책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나온 만큼 기대한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심의 결과는 이르면 이번 주 시에 통보될 예정이다.

김포시 걸포동 1197 일원 26만6천124㎡에 3천29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식, 문화, 정보통신, R&D 기업이 입주하는 이 사업의 완공 목표는 2027년이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