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올해 직거래 확대를 통한 농가 판로 확보에 나선 가운데 ‘자라섬 마켓’이 전년대비 80% 가까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군은 2026년 상반기까지 관광테마 등 소비자 구매 포인트를 활용한 장터 내실화와 주요관광지 등 방문객이 많은 장소 직거래 장터 확대와 온 오프라인 장터 운영을 통해 농가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12일 군에 따르면 매년 자라섬 봄 가을 꽃 축제 기간에 열고 있는 가평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 ‘자라섬 마켓’이 올해 봄에는 32개 농가 90여 품목이 참여해 3억2천여만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억4천여만 원이 증가한 금액으로 무려 79%가 상승해 농가소득에 크게 이바지하며 올 가을 꽃 축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군은 판매량 증가 요인으로 방문객을 위해 양쪽 8동씩 16동으로 이뤄진 터널형 장터 구상을 첫 번째로 꼽았고, 두 번째는 입장권 일부를 지역화폐로 돌려주는 상품권 소비에 맞춘 5천원 권 상품 개발, 농특산물 증정 이벤트를 통한 추가 구매를 세 번째 원인으로 분석했다.

군은 1차 농특산물, 가공식품, 음료 등 더욱 다양하고 안전한 먹거리 개발과 더 많은 농가 참여를 통해 더 풍성해진 가을 장터를 열어 나갈 계획이다.

자라섬 마켓 참여 농가들은 지역사회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판매 수익금 일부인 875만 원을 장학금으로 기탁해 훈훈함을 전하기도 했다.

농가들은 "군의 아낌없는 지원으로 직거래 장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가평의 대표적인 직거래 장터로 운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10월에 열리는 가을 꽃축제에서도 자라섬 마켓이 군을 대표하는 농특산물 장터로서 다양한 농가들이 참여해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올해 수출희망 농가 모집을 비롯해 ▶수출과정 농가교육 ▶수출품목 발굴 육성 ▶고품질 수출농산물 생산지원, 수출에 따른 포장재와 물류비 지원을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수출 확대를 도모하고 100여 농가가 참여하는 ▶봄 가을 자라섬 꽃정원 농특산물 판매장 마켓섬 ▶한컴 청리움 직거래장터 ▶네이버 라이브 쇼핑 온라인 직거래 ▶연말맞이 착한 직거래 특별전 ▶주요관광지 자매결연지 직거래 장터 등을 10여 회 이상 운영할 계획이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