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재개를 위해 11일 양서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었다. <양평군 제공>

양평군이 국토교통부의 사업 백지화 결정으로 난항에 빠진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재개를 위해 양서면 주민들에게 설명회를 열었다.

주민설명회는 지난 11일 오후 3시 양서면 증동리 대아교회에서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전진선 양평군수와 윤순옥 군의회 의장, 오혜자·여현정·최영보 군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안철영 도시개발국장이 그간 서울∼양평고속도로 진행과정과 변경안 제시 사유 등을 설명했다.

서울∼양평고속도로는 국토교통부 시행으로 하남에서 광주, 양평을 연결하는 총사업비 1조7천억 원이 소요되는 국책사업이다. 양서면 증동리, 청계리는 고속도로 당초안의 종점부가 연결되는 곳으로 700여 가구가 거주하며 고속도로를 건설하면 직접 영향을 받는다.

설명회에서 안철영 도시개발국장은 "서울∼양평고속도로는 2019년 4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개최 예타사업에 선정됐으며, 당시 예타안에는 증동리, 청계리 지역에 분기점이 연결되는 계획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2023년 1월 국토부의 노선 검토 협의 때 당초 예타안은 양평을 관통하는 고속도로임에도 정작 나들목 계획이 없어 주민 교통 편의를 위해서는 반드시 나들목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강상을 분기점으로 강하나들목을 설치하는 변경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양서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당초안과 강상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변경안의 가장 큰 차별성은 지역내 나들목 설치 여부로, 당초안은 양평군내 나들목 설치가 불가하고 600m 이상 교각을 세워야 해 인근 마을이 양분되고 주민불편 초래가 심각하다.

변경안은 지역내 나들목 설치가 가능해져 양평 주민들의 서울 왕래가 편해지는 점, 교통량도 당초안은 하루 1만5천800대인 반면, 변경안은 하루 2만2천300대를 소화해 교통량 분산에 효과적이라는 입장이다.

증동리 주민 A씨는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반드시 재추진해야 한다. 증동리·청계리에는 700여 가구가 거주한다. 당초안을 결정할 때는 소음, 분진 등 주민피해가 예상된다. 사업 재개가 우선이고 그 과정에서 주민의견을 잘 수렴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편의 증진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전진선 군수는 "오늘 나온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고속도로 사업이 되길 희망한다. 고속도로 사업은 양평 군민의 염원"이라며 "양평을 위한 고속도로 사업 재개에 같은 목소리를 모아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