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 14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 논란과 관련,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당시 종점부인 양서면을 찾아 주민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날 설명회는 오전 10시 양서면 소재 대아교회에서 열렸고 이 자리에는 김정재 국회 국토위 간사를 비롯한 김학용·박정하·서일준·엄태영·정동만 의원과 김선교 국힘 여주 양평 당협위원장, 전진선 양평군수, 양평군의회 의원, 양서면 이장, 사회 단체장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전진선 군수는 "우리 지역의 숙원사업인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을 추진하는 데 있어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우선이었다. 예타안 통과 후 집중 검토한 결과, 기술·환경적인 부분에서 많은 문제가 드러났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과정을 설명했다.

강상면을 분기점으로 하는 대안 노선을 국토교통부에 보고한 민간 설계업체 관계자 설명도 이어졌다. 이상화 동해종합기술공사 부사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예타 노선의 주거 지역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종점 분기점(JCT) 가능성, 교통량을 분석했고, 타당성 조사 때 검토한 원안(양서면 종점)에는 4가지 개선사항이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안대로 라면 서울~양평 고속도로 시점에서 종점부까지 출입시설이 없어 지역균형발전 차원과 군민들의 편의를 고려해 나들목 설치 필요성을 제안했다. 또한 환경적 측면에서도 남한강을 두 번 건너는 예타안보다 팔당상수원 보호구역, 생태자연보호구역 및 철새도래지 구역을 최대한 짧게 건너는 방안이 합리적이라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이 부사장은 "결과적으로 예타 노선은 터널과 터널 사이 1.2㎞ 구간에 높이 40m 교량을 세워 분기점을 만들어야 해 부적절 했다"며 "서울~양평 고속도로로 접근하는 교통량은 90% 이상이 여주 등 남쪽에서 올라오는 점, 종점이 북쪽(양서면)에서 남쪽(강상면)으로 내려올수록 서울~양평 고속도로로 옮겨 타는 교통량이 많아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형과 생태 환경적 측면, 교통량 등을 고려했을 때 원안보다 대안 노선(강상면 종점)이 더 적합하다고 보고 국토부에 보고했다"고 했다. 

원안의 종점인 양서면 청계 2리 박구용 이장도 "탑골마을과 청계리 인근은 770여 가구가 사는 마을이다. 농사를 짓는 분들도 상당하다. 주민들의 불편하다고 하는 데 굳이 이곳에 고속도로 설치를 강요하는 건 가혹한 일이다"라며 원안에 반대 입장을 내놨다. 

또한 이강천 양서면 국수2리 이장도 "원안이나 변경안이나 정쟁하며 싸우지 말고 서울~양평 고속도로 재추진을 신속하게 확정 짓고 그 다음 노선결정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추진하자"고 촉구했다.

김재정 국토위 간사는 "나들목을 설치해달라는 주민들 의견을 들었다. 양서면 종점안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이 커 17일 국토위 전체회의에 주민들의 뜻을 잘 전달하겠다"고 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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