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5월 안양 평촌중앙공원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기기.
지난해 5월 안양 평촌중앙공원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기기.

안양시는 민·관 및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검증위원회를 통해 열병합발전소 주변 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있다고 20일 알렸다.

시에 따르면 GS파워는 지난 2015년 10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안정적 열공급을 위해 안양열병합발전소의 노후 설비를 최신 설비로 교체하고 증설 사업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환경오염 유발, 주민건강 부정적 영향 등을 우려하는 주민들과 환경단체와의 입장 차로 난항을 겪었다.

이에 시는 지난 2018년 11월 주민, 환경단체, 전문가, 시의원, 시 관계자, 사업자로 합동검증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2018년 12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20여 차례 회의를 열고 사후환경영향조사서 검증 및 주변 대기오염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2019년 시가 측정한 대기오염도를 위원회가 선정한 공인기관이 측정한 대기오염도와 비교해 대기오염도 관리의 공정성을 확인하는 한편, 2020년에는 발전소 주변에 대기오염측정기기를 신규로 2대를 설치했다.

아울러 대기오염측정기기의 설치 장소, 측정 항목, 필터 교체 시 주민 입회, 필터 교체 주기 등을 논의해 결정하고 투명하게 대기오염을 관리하도록 했다.

지난해 5월에는 대기오염측정기기를 2대에서 4대로 확대해 평촌중앙공원, GS파워 경비실, 평촌동 행정복지센터, 더샵아파트 상가에 설치했다.

측정기기는 초·미세먼지,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오존, 풍향, 풍속, 온도, 습도 등 9개 항목을 측정한다.

최대호 시장은 "합동검증위원회는 주민과 안양시, 기업이 적극 협력해 문제를 해결해가는 모범사례다. 앞으로도 시민 건강을 지키고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