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역 발전을 위해 활동하고 계시는 시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됐어요."

과천시의회는 지난 22일 의회 열린강좌실에서 2023년 과천시의회 청소년 의정학교 수료식을 가졌다.

시의회에 따르면 매년 7월 매주 토요일 4회 교육으로 진행되는 청소년 의정학교는 정책·조례 강의, 정책제안서 작성, 시의원 정책 멘토, 의장 특강 및 시의회 탐방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꾸며져 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학생들은 의정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의사진행을 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등 지방자치와 시의원의 역할을 생생하게 체험해 보며 의회에 대해 이해하는 귀중한 시간을 보냈다. 

특히 지난 15일에는 시의원들이 조별 멘토로 참여해 학생들이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책제안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자문해주기도 했다. 

이날 수료식에서 학생들은 그동안 작성한 정책제안서를 제출하고 수료증을 수여했으며, 이 중 우수한 정책을 발표한 학생에게는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

김진웅 의장은 "학생들이 의정학교를 통해 의회 의사진행 과정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조례 등 법규의 중요성을 배우며 과천시의 소중한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과천=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