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민사회단체협의회가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선언문을 발표했다.

군포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2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229명의 서명이 담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물질로 인한 일본 국민의 피해가 지속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해양 투기를 결정했지만 대한민국 정부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만 반복하고 실효적 조치를 취하지 않아 해양 투기를 반대하는 시민 의사를 전달하고자 선언문을 발표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군포시민협 관계자는 "체르노빌 원전사고, 후쿠시마 원전사고 등 엄청난 인명피해와 자연생태계 피해 발생에도 불구하고 방사성물질의 ‘생물학적 농축’에 관한 연구·발표가 없는 현실에서 농수축산물에서는 방사성 세슘이 지속 검출된다"고 했다. 이어 "오염수 해양 투기는 수백 년에 걸쳐 위험을 물려주는 무책임한 행위지만 우리 정부는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의 논리를 국민에게 억지로 이해시키려 혈세 10억 원을 홍보비로 책정하고 연일 문제가 없다며 강변한다"고 주장했다.

군포시민협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용인하는 태도를 버리고 일본의 국제법 위반행위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고 촉구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