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경원선 복선 전철 건설사업을 비롯해 수도권 23개 철도 건설사업에 올해 2조7천380억 원을 투입한다.

24일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고양시 지하철 대곡역에서 서울시 김포공항, 부천시 소사역까지 18.3㎞를 연결하는 ‘대곡∼소사 복선 전철 민간투자 시설사업’은 지난 1일 개통했다.

당초 지하철 대비 서울 도심(김포공항역)까지 대곡역에서는 30분에서 9분으로 21분 단축했다. 소사역에서는 54분에서 10분으로 44분 이동 시간이 줄면서 경기 서부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을 개선했다.

다음 달 말 개통을 목표로 서해선 대곡∼소사선 전동 열차를 경의선 일산역까지 연장 운행(6.8㎞)하는 시설물 설치 공사도 마무리했다.

이 밖에 경원선 복선 전철 건설사업은 동두천시 동두천역에서 연천군 연천역까지 20.9㎞ 구간을 복선을 전제로 한 단선 전철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올해 말 개통을 앞뒀다. 복선 전제 단선 전철이란 미래 복선 전철을 감안해 용지를 복선으로 조성하고 궤도·전력·신호시스템은 단선으로 시행하는 철도 건설 방식이다. 현재 공정률은 91.8%로 지난 5월부터 종합 시험운행(시설물 검증 시험)을 시작했다.

수도권 주요 거점을 30분 안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3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서울 강남구 삼성∼화성 동탄을 잇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재정사업으로, 수도권 남서부와 서울 도심부를 직결하는 신안산선과 GTX-A 사업(파주∼서울 삼성동)은 민자사업으로 각각 추진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해 철도망 구축을 차질 없이 시행하겠다"며 "서울과 수도권 주요 거점 지역을 30분대로 연결해 빠르고 안전한 교통 편의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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