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복지재단 불법 사금융 피해지원팀은 올해 상반기 불법 사금융 피해자 404명을 상담해 불법 사채(패해액 12억 원) 1천707건에 대한 불법 추심 중단과 거래 종결을 지원했다고 24일 알렸다.

불법 사금융 피해지원팀은 ▶피해 상담(채무액 계산, 불법 추심 현황 파악, 대응 방안 안내) ▶채무 협상(조정) 지원 ▶형사·법  절차 지원 ▶관계 기관 연계 지원 ▶사후 상담으로 복지 정책, 채무 조정, 서민 금융 제도 안내를 지원 중이다.

피해 지원 결과, 피해 유형 대부분은 1인 기준, 5건 이하 사채를 사용했다. 평균 대출금 차용은 361만 원, 피해 금약은 168만 원이다. 성·연령별로는 전체 피해자 45%가 경제 활동이 활발한 20~40대 남자고, 같은 연령대 여자는 17%였다.

이들 가운데는 일부는 불법 추심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으로 새로운 불법 고금리 대출을 받아 원래 대출금을 갚거나 자신 명의 계좌를 제공해 불법 거래에 이용하는 따위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원미정 경기복지재단 대표는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 경기도 남·북부경찰청과 함께 불법 사금융 악몽이 없는 경기도를 만들려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불법 사금융 피해로 도움이 필요한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 지원을 신청하면 된다. 경기도 불법 사금융  피해 신고센터 (https://gfrc.gg.go.kr/) 또는 피해 상담 전화(☎031-267-9396), 카카오톡 상담 채널(경기도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에서 상담이 가능하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