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상반기 지방 물가 안정 관리 추진 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2억5천만 원을 확보했다.

24일 시에 따르면 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7개 분야 13개 지표를 평가했다.

7개 분야는 ▶지방 공공요금 안정 관리 ▶착한 가격 업소 지원 ▶개인 서비스 요금 물가 상승률 ▶지방 물가 안정에 필요한 추진 실적 ▶개인 서비스 요금 안정 추진 실적 ▶정책 협업 실적 ▶취약계층 대상 지원 실적이다.

시는 정부 정책에 동참해 시민 생활과 직결한 공공요금을 안정시키려고 올해 하반기 인상을 확정한 상·하수도 요금을 동결하고 내년부터 단계를 밟아 올린다.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과 쓰레기봉투 요금도 동결하기로 했다.

공공요금 인상 시기도 올해 하반기로 연기해 시기를 분산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군·구와 지역 상인이 함께한 물가 안정 캠페인, 착한 가격 업소 지원 확대 같은 시민 가계를 부담을 줄이려고 진행한 정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번에 확보한 특별교부세 2억5천만 원을 지방 물가 안정 관리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정승환 시 경제정책과장은 "물가 안정 관리 우수기관 선정은 시 정책에 참여해 주신 시민들의 협조 덕분에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시책을 발굴해 지방 물가를 안정감 있게 관리하겠다"고 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같은 평가에서도 1억 원 특별교부세를 받았다.

하민호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