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는 올해 2분기 매출 7조3천59억 원, 영업손실 2조8천821억 원(영업손실률 39%), 순손실 2조9천879억 원(순손실률 41%)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

26일 SK하이닉스에 따르면 2분기에 D램과 낸드 판매량이 공히 늘었고, 더욱이 D램의 평균 판매가격(ASP:Average Selling Price)이 전분기 대비 상승한 점이 매출 증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PC, 스마트폰 시장이 약세를 이어가며 DDR4 등 일반 D램 가격은 하락세를 이어갔으나, AI 서버에 들어가는 높은 가격의 고사양 제품 판매가 늘어 D램 전체 ASP가 1분기보다 높아졌다.

더구나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을 지속하는 가운데 재고평가손실이 감소하면서 영업손실 폭을 줄였다.

최근 메모리 업황에 대해선 AI 메모리 수요 강세가 올 하반기에도 지속되고, 메모리 기업들의 감산 효과도 뚜렷해지겠다고 진단했다.

앞으로도 AI용 메모리인 HBM3, 고성능 D램인 DDR5, LPDDR5와 176단 낸드 기반 SSD를 중심으로 판매를 꾸준히 늘려 하반기 실적 개선 속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 10나노급 5세대(1b) D램과 238단 낸드의 초기 양산 수율과 품질을 향상시켜 다가올 업턴(Upturn) 때 양산 비중을 빠르게 늘리겠다는 복안이다.

다만, D램에 비해 낸드의 재고 감소 속도가 더디다고 보고 낸드 제품의 감산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 김우현 부사장(CFO)은 "전사 투자를 전년 대비 50% 이상 축소한다는 기조에는 변함이 없지만 그동안 경영효율화로 확보한 재원으로 앞으로 시장 성장을 주도할 고용량 DDR5와 HBM3의 생산 능력을 확대하려는 투자는 지속하겠다"고 했다.

이어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1분기를 저점으로 이제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다고 본다"며 "당사는 고성능 제품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실적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천=신용백 기자 sy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