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산본1동 1지구 재개발정비사업 소유주대책위원회가 1일 군포시청 브리핑룸에서 신탁사 시행 방식의 부당성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군포시 산본1동 1지구 재개발정비사업 소유주대책위원회가 1일 군포시청 브리핑룸에서 신탁사 시행 방식의 부당성을 제기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군포시 산본1동 1지구 재개발 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소유주대책위원회가 신탁사 시행 방식이 부당하다며 주민총회 개최를 요구하는가 하면 잡음이 인다. 대책위는 1일 군포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자산신탁 재개발 시행 방식의 불합리성을 짚으며 주민총회 투표 개입 따위 편법을 자행한다고 주장했다.

산본1동 1지구 사업은 빠르고 투명하게 재개발을 추진하려고 한국자산신탁에 개발사업을 위임하면서 토지소유주 대표로 조합 대의원 성격을 지닌 정비사업추진위원회(정사위) 위원 25명을 선출했다. 대책위는 정사위 중 과반인 13명을 시행사가 장악하면서 모든 안건이 주민 동의나 의견 없이 진행 가능한 상태로 전횡을 일삼는다며 의구심을 제기했다.

더구나 "시공사를 선정할 때 컨소시엄 입찰 금지와 공사비를 3.3㎡당 570만 원 상한으로 두는 내용을 신탁사에 요구했으나 의견 불수용을 통보받고 제대로 된 항의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실력을 행사하게 됐다"고 했다.

대책위는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금액조차 없는 입찰 지침서를 바로잡으려고 토지소유주 동의를 얻어 전체회의를 소집하려 했으나, 이마저도 법상 한계인 2개월을 꽉 채워 수용하는 바람에 결국 오는 5일 군포시민체육광장 1체육관에서 주민총회를 열게 됐다.

이들은 "투표는 서명 결의를 할 때 신분증 사본을 첨부해 동봉한 뒤 밀봉한 채 우편이나 접수처에 제출해야 하지만, 시행사는 신분증 없는 서면 결의서와 대조해 외부 갑지와 스테이플러로 신분증 사본을 찍어 투표함에 투함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서면 결의서 유효성을 명확히 밝히자는 요구에 시행사는 모든 자료는 공개 대상이 아니므로 총회가 끝난 뒤 이의와 소송을 제기해 확인하라는 답변만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한국자산신탁은 편법을 이용해 법망을 피하고, 이를 역이용해 토지소유주 재산권을 침해하지 말라"고 했다.

군포=임영근 기자 iy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