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장애인 콜택시를 증차해 보급률을 높였지만 다른 지역에 견줘 여전히 하위권에 머물어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국토교통부와 시에 따르면 휠체어를 이용하는 중증 보행장애인 이동을 지원하려고 장애인 콜택시와 같은 특별교통수단을 24시간 운영하고, 광역 이동 의무에 필요한 법령을 개정해 하반기부터 시행한다고 한다. 

문제는 교통수단 확보다. 아무리 법에서 정한들 콜택시가 부족하다면 소용없다. 시는 장애인 콜택시 보급률을 지난해 66.5%에서 9월 말 84.6%까지 높일 계획이다. 하지만 시 보급률은 8개 특·광역시 중 뒤에서 3번째로 여전히 낮다. 이처럼 인천지역 장애인 콜택시가 이용객은 많은데 공급 부족으로 인해 제 시간에 배차 받기가 어렵다 보니 원성이 높다. 더구나 외곽지역에 거주하는 장애인이 배차를 받기는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한다. 이용 건수에 비해 장애인 콜택시가 부족하다 보니 대기 시간은 부지하세월이다. 

그동안 휠체어에 탑승한 채 이용하는 특별교통수단인 장애인 콜택시는 운영 비용과 기준을 시·군이 정하는 바람에 운영 범위, 운영 시간, 이용 대상이 명확하지 않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 상황이 이러니 인천교통공사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는 대기 시간이 길다거나 상담원이 불친절하다는 민원이 자주 접수된다고 한다.  

누구나 이용하도록 한 대중교통 수단이 장애인이어서 제때 이용하지 못해서는 안 될 일이다. 교통수단 부재로 나타나는 차별은 장애인들의 개인적·사회적 욕구를 원천 차단하는 행위다. 장애인 콜택시를 포함, 대중교통에서 나타나는 장애인 이동권 문제는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자격을 박탈하는 것이다. 이동 수단 부재라는 현실 때문에 사회적 인간으로 삶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은 교통수단이라는 물리적 제약을 극복하는 일뿐만 아니라 사회적 인간이 누릴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권리이기도 하다. 인천시는 장애인 이동권 확보를 위해 장애인 택시 확충과 대중교통을 편히 이용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장애인들이 제 시간에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한 교통수단 확충은 시급한 일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