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세계스카우트 잼버리에 여러 문제가 제기됐으나 파행 사태 이후 남 탓을 하는 정부 대처에 행정이 무너짐을 느꼈습니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기획재정부 장관 당시 전 정부에 책임을 떠넘긴 적이 없는데 정부는 이를 개선할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3선 수원시장을 지내고 민선8기를 맞아 지난해 경기도 경제부지사로 취임한 염태영 부지사는 취임 1년을 맞아 기호일보를 비롯한 경기·인천지역 언론과 16일 진행한 인터뷰에서 정부를 작심 비판했다. 정부에 대한 각종 논란이 제기되면 수사 등 사정과 정쟁 대상으로 몰아 공무원의 자율성과 적극행정 위축을 초래한다고 꼬집었다.

도가 추진하는 경기국제공항과 관련해서는 타 시도에 비해 경기도에 대한 정부의 홀대가 적용했다고 지적했다.

염 부지사는 "정부가 대구·광주광역시만 챙긴다는 생각을 했다"며 "박근혜 대통령 당시 도심권 군공항이 있던 수원·대구·광주 중 수원이 가장 먼저 군공항 이전에 관한 사업계획 타당성을 받았는데도 특별법을 만든 타 시도와 달리 수도권인 수원은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떠밀었다"고 했다.

경기국제공항에 대해 그는 반도체산업 허브로 조성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염 부지사는 "현재 국제공항 비전과 추진 방안을 담은 용역이 발주됐다"며 "당초 군공항 설치 사업비를 활용하면 정부 예산이 투입되지 않는다. 약 15조 원이 소요되리라 예상하는데 충분히 추진 가능하다. 경기남부권 지역이 결정되면 도민의 국제적 교통편의도 증진하리라 본다"고 했다.

지역화폐 국비 지원 삭감, 자영업자와 관련해서는 소통과 정책이 부족하다며 정부에 쓴소리를 이어갔다.

그는 "3고에 따른 경제위기로 현장에서 기업인의 어려움과 고충 해결에 나서야 하는데도 정부의 경제정책은 대기업과 소통하는 반면, 민생 뿌리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부분이 아쉽다"고 짚었다. 이어 "지난해 코로나 진정으로 1천266억 원의 지역화폐 국비 지원이 이뤄졌으나 올해는 422억 원을 받았다"며 "도 예산만 1천316억 원이 투입되는데, 서민경제와 직접 연관되는 정책에 정부가 적극 나서 주길 원한다"고 했다.

올해 4차례 진행된 기업 현장 맞손토크와 관련해 염 부지사는 "경기도가 직접 기업 현장에서 의견을 듣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자 추진했다"며 "4개 권역에서 자금, 일자리, 제도 개선, 기업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총 78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해 62건을 수용했다. 현장에서 부서장과 공공기관장 답변으로 도의 강력한 해결 의지를 드러내 기업 호응도 상당했다"고 말했다.

염 부지사는 김동연 지사의 해외 투자유치, 기회소득, 탄소중립 정책에 적극 공감하며 이를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도 설명했다. 그는 "김동연호가 제대로 굴러가게끔 할 제도적 기반 마련이 끝났다"며 "기회소득과 국제공항추진단 조례가 만들어졌고, 여야 지원을 이끌어 내 경기도가 순항하도록 지원하려 한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