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현 구리시장은 지난 17일 백현종·이은주 경기도의원(구리1·2)을 초청해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특별조정교부금은 기초지방자치단체의 지역개발사업 등 특별한 재정수요가 있는 경우 경기도가 배분하는 예산으로 시의 부족한 재원 충당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국내외 경기 악화로 인해 재정수입이 큰 폭으로 줄어들어 각 시군 간 특별조정교부금 등 외부재원 확보를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날 시는 ▶별내선 역무관리시스템 구축사업 ▶한강변 자전거 쉼터 조성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 및 공용주차장 건립 ▶갈매천 산책로 LED꽃 설치 ▶방범용(다목적) CCTV 설치 ▶구리주민편익시설 노후시설 개선 ▶장자호수생태공원 가족힐링쉼터 조성사업 ▶갈매역사공원 동구릉 특화사업 ▶어린이 과학도서관(천문대) 설치 등 총 9개 지역현안사업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총 사업비 282억 원 중 94억 원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백경현 시장은 "경기 악화로 올 상반기 나라살림이 83조 원 적자를 기록함에 따라 국도비 등 외부재원 확보에 비상등이 켜졌다"며 "도의원들께서 특별조정교부금 확보를 위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했다.

백현종 도의원과 이은주 도의원은 "경기 악화로 인해 국가와 경기도의 재정 상황이 여의치 않지만 주요 현안 사업들이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며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시는 지난 10일 경기도에 지역현안사업에 대한 특별조정교부금을 신청했으며, 도에서는 9월 중 각 시군별 최종 대상 사업을 선정해 특별조정교부금을 배분할 예정이다. 

구리=윤덕신 기자 dsy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