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남경순(국힘·수원1) 부의장이 경기행복마을관리소의 기능을 강화하고자 현장 점검을 가졌다.

21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남 부의장은 지난달 말부터 이달 중순까지 도내 13개 시·군, 16개소의 경기행복마을관리소를 찾아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경기행복마을관리소는 주거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생활 불편 해소 및 공공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2018년 시작된 사업이다. 2023년도 현재 경기 30개 시·군 103개소에서 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도비 매칭(50%) 사업으로 전체 354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그러나 지역 특색을 갖춘 해당 시설의 사업은 찾아보기 힘든 데다 상당수는 특정계층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 형태로 진행되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인구나 수요에 대한 고민 없이 예산이 편성되거나 지나친 일자리 중심의 재정 운영 등의 문제가 있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위탁운영, 운영위원회의 부재 및 과도한 참석 수당, 임대료 부담에 따른 실질적인 사업비 축소 등이 지적돼 왔다. 이러한 사안들이 이번 방문에서도 발견돼 남 부의장은 최근 관련 부서 공무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개선을 촉구했다.

남 부의장은 "도민의 문화 활동 지원과 지역공동체 형성이 목표인 경기행복마을관리소의 본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