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제20회 에너지의 날’을 맞아 재생에너지를 확대해 에너지 자립도시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와 인천시민발전협동조합네트워크는 22일 공동 논평을 내고 "지난해와 달리 전 세계가 불바다와 물바다를 겪는데, 우리는 두려운 여름을 해마다 맞아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인천시가 국가 목표보다 5년이나 빠른 ‘2045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하고 시청사 앞 기후위기 시계를 설치한 일은 힘이 나고 환영할 만하나, 실천을 하려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절반 가까이 감축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가 내놓은 6차 보고서에 따르면 인천시민 한 사람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지난달 인구 기준 18t으로, 이는 세계 평균 2.6배에 이른다.

이들 단체는 "탄소중립의 길은 어렵지만 단순한데, 인천지역 온실가스 배출량 98%를 차지하는 에너지 부문 소비를 줄이고 화석연료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정복 시장 ‘2045 탄소중립 비전 선언문’에는 2030년까지 시민참여형 태양광발전을 비롯해 신재생에너지를 현재 11.2%에서 35.7%로 확대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민선8기 이후 도시계획위원회의 태양광 설치 부결과 시의회 교육위원회의 태양광 설치 보류는 시민과 공무원 탄소중립 의지를 꺾는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 관계자는 "시민과 함께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자립도시를 만드는 일이 인천이 탄소중립 모범 도시가 되는 길"이라며 "도로, 철도, 건물 지붕, 매립지, 유수지 들 모든 가용한 부지에 태양광 같은 재생에너지 생산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했다.

우제성 기자 godo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