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오후 2시 35분께 화성시 향남읍 구문천리에 위치한 폐유 재활용 업체인 탑에코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현장에서 외주 업체 직원인 A(55)씨가 숨졌다.

소방당국과 시에 따르면 화재는 오전 11시 12분 탑에코의 폐유 저장 탱크에서 갑작스러운 폭발과 함께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폭발이 일어난 폐유 저장 탱크 인근에서 불에 타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당초에는 당시 근무하던 직원 11명(탑에코 소속 9명·외주 업체 소속 2명)이 전원 대피해 인명 피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인원 확인 과정에서 A씨가 실종된 사실이 파악됐다.

이에 따라 소방당국은 화재 진화와 함께 실종자 수색 작업을 벌였고 현장에서 사망한 A씨를 발견했다.

화재 직전 A씨 등 외주 업체 직원들은 폐유 저장 탱크에서 작업 중이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불로 탑에코를 비롯해 주변 업체까지 총 건물 6개 동이 타는 등 피해를 봤다.

불이 붙은 건물은 샌드위치 패널 구조여서 다량의 검은 연기가 발생했다.

화재 신고를 접수한 소방당국은 오전 11시 26분 대응 1단계(3∼7개 소방서에서 31∼50대의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를 발령한 데 이어 오전 11시 35분 대응 단계를 2단계(8∼14개 소방서에서 51∼80대의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로 격상하고 헬기 3대를 비롯한 장비 80여대와 소방관 180여명을 동원해 진화에 나섰다.

이어 화재 3시간 20여분 만인 오후 2시 39분 비상 발령을 해제한 후 잔불 처리를 진행했다.

화재 여파로 정오께부터 현장과 100여m 떨어진 서해안고속도로 향남졸음쉼터 부근 2㎞ 구간 양방향 도로가 전면 통제돼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다.

현장을 긴급히 찾은 정명근 화성시장은 연기로 인한 주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대피를 지시했다. 

또 대피장소인 구문천3리 마을회관에 공기청정기를 긴급지원할 것과 소방수로 인한 주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주변 흡착포 등을 즉시 투입하도록 했다.

이에 시는 화재발생 즉시 인근 구문천3리 주민 30가구의 대피 및 생필품을 지원했으며 방재흡착포 등 현장수습에 발빠르게 대응했다.

화성=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