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캠핌장 전경. <인천시 제공>
수도권매립지 캠핌장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 서구 수도권매립지 캠핑장과 경인아라뱃길을 연계해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인천시 계획이 유명무실하다. 당초 수탁자가 제출한 사업계획인 지역주민 우대 채용과 아라뱃길 연계 행사와 같은 지역경제 활성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않은 탓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수도권매립지 특별회계 110억여 원을 들여 8만3천여㎡ 규모 캠핑장을 조성했다. 캠핑장은 시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한 ㈜워터웨이플러스(현 ㈜수자원환경산업진흥)가 2025년까지 운영한다. 수자원환경산업진흥은 한국수자원공사 자회사로 아라뱃길 종합관광시설을 조성해 관리·운영 중이다. 임대료는 연간 200만 원이다. 연간 추정 매출은 10억 원에 이익금은 약 1억 원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낮은 임대료와 높은 매출 구조 때문에 캠핑장 운영 시작부터 바람 잘 날 없었다. 인천 정치권에선 낮은 임대료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두고 말이 많다. 지난해 1월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매립지 캠핑장 임대료는 규모가 비슷한 영종씨사이드캠핑장, 인천대공원 캠핑장과 견줘 조족지혈"이라고 비판했다. 더욱이 최근 인천시의회에선 계약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 캠핑장 관련 문제는 설립 당시부터 현재까지 ‘뜨거운 감자’인 셈이다.

당초 계획한 캠핑장-아라뱃길을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사업은 현재 시작도 하지 못했다. 시는 캠핑장 운영 주체를 고려할 당시 워터웨이플러스가 아라뱃길 일대를 운영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캠핑장이 아라뱃길 옆에 자리한 만큼 워터웨이플러스가 캠핑장도 관리한다면 두 곳을 연계한 운영이 가능해 지역경제에도 바람직하다고 봤다.

게다가 시는 이런 연계 과정에서 시민들에게 더욱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판단했다. 당시 워터웨이플러스도 사업계획서에 사업 신청 배경과 취지로 이 점을 명시했다. 또 시는 기간제 근무자와 관리원, 운영 요원을 수도권매립지 영향지역 주민을 우선 채용하도록 계획했다. 지역 일자리를 창출해 주민 소득 증대에 이바지하려는 취지에서다.

하지만 이같이 지역경제를 살리려고 추진한 계획은 헛구호에 그쳤다. 일자리의 경우 기간제여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는 거리가 멀다. 캠핑장을 관리하는 인원 또한 10여 명 남짓이다. 더구나 지난 2월 기간제 근로자 모집공고에는 수도권매립지 영향지역 주민을 우대한다는 내용도 뺐다.

아라뱃길과 캠핑장을 연계해 진행하는 행사나 이벤트 역시 없다. 시가 캠핑장을 조성해 추진하려던 아라뱃길과 연계한 주변 지역 활성 계획은 유명무실한 꼴이다.

캠핑장 관계자는 "캠핑장은 처음 기조처럼 서구 출신을 우선 채용한다. 실제 채용 인원 대다수가 서구 주민"이라며 "하지만 지적한 부분은 나중에 고려해 반영하겠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수자원환경산업진흥이 연계사업을 준비해야 한다"며 "현재는 캠핑장과 아라뱃길을 연계한 사업을 준비하지 않는다고 안다"고 말했다.

정성식 기자 j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