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기초생활보장 급여와 긴급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강화하는 등 시민생활 복지정책을 대폭 확대한다. 시에 따르면 최근 보건복지부 중앙생활보장위원회 의결에 따라 2024년 기준 1인 가구 중위소득 기준을 2023년 대비 7.25% 인상, 4인 가구는 6.09% 올린다. 더불어 생계급여 지원 대상 기준이 중위소득 30% 이하에서 32% 이하로 변경하면서 더 많은 인원이 생계급여를 지원받게 됐다. 생계급여는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최저 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도우며 모두 현금으로 지급한다. 시는 예산 5천557억 원을 들여 생계급여를 지원한다. 또 ‘디딤돌 안정소득’, ‘SOS 긴급복지’ 예산도 2023년 대비 2배 이상 확보했다. 

9월 7일은 사회복지의 날이다. 사회복지의 날은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복지사 등 관련 종사자들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만든 기념일로, 생활이 어려운 사람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법안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처음 공포된 날이다. 지금도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소외된 채 외롭고 힘겹게 사는 홀몸노인을 비롯해 가족 해체로 어렵게 사는 소년소녀가정, 정착이 어려운 탈북인과 다문화가정, 장애인 생활시설 등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이 너무나 많다. 따라서 궁핍한 삶을 지탱하는 어려운 이웃들을 감싸줄 사회안전망 구축과 강화는 시급한 일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올해는 인천의 꿈 실현을 위한 원년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겠다"며 "취약계층뿐 아니라 아동, 장애인, 노인 그리고 건강한 가정과 행복한 인천을 조성하는 시민안심 복지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는 취약계층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중요한 과제다. 복지 취약계층을 적극 찾아내고 이들을 보듬는 일이야말로 튼튼한 민주공동체를 만드는 밑거름이다. 복지 사각지대에서 힘겹게 삶을 이어가는 불우 이웃들을 찾아내고 효과적인 복지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 사회복지의 날을 맞으며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이들 사회적 약자 삶의 질 향상에 더욱 매진하는 인천시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