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영그룹의 송도유원지 테마파크 개발사업 계획 변경 시도가 인천시의회의 뭇매를 맞았다고 한다.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지난 30일 제289회 임시회 제1차 회의를 열고 최태안 시 도시계획국장과 변주영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차장을 참석시킨 자리에서 최근 부영그룹이 인천시에 요청한 송도유원지 테마파크 개발사업 변경 건을 강하게 질타했다. 부영그룹은 ㈜대우자동차판매 부지 100만여㎡를 인수해 위락형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조건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인가받았다.

하지만 부영그룹은 최근 시에 위락형 테마파크 조성 계획을 휴양형 테마파크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알려졌다. 사업성 때문이란다. 해당 부지는 현재 오염이 심해 정화 작업을 벌여야 해 위락형 테마파크로 추진하면 사업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한다. 문제는 변경을 요청한 부지 대부분이 광장으로 계획돼 시가 이를 받아들이면 테마파크 기능은 사라진다는 게 시의원들의 주장이다.

부영은 수천억 원의 이익을 고려해 용도변경을 추진하지만 오랜 세월 테마파크를 기다려 온 인천시민들은 헛꿈만 꾼 꼴이 된다. 부영의 꼼수가 또 한 번 드러난 셈이다. 시의원들은 부영이 부지 용도를 자꾸 바꿔 사업이 지연됨에도 이에 대한 인천시의 일관성 없는 정책이 문제를 부추긴다고 비판했다. 그럴 만하다. 부영에게 유난히 가까워 보이는 시의 모습은 안쓰럽기까지 하다. 얼마 전에는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이중근 부영 회장을 만나 송도유원지 도시개발사업 인가 조건과 토지이용계획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합의했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특혜 시비와 함께 구설에 올랐다. 시는 이렇게 논란이 됨에도 최근 송도테마파크 일대를 포함해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해 특혜 논란을 증폭시켰다. 

인천시의 이해 못할 행보가 어디 이뿐인가. 시는 2015년 이후 9차례나 송도테마파크 도시개발사업 기한을 연장했음에도 제대로 된 사업 계획조차 제출하지 않은 부영을 계속 묵인해 특혜 시비가 일었다. 사업을 하다 보면 여건에 따라 계획 변경이 필요한 일이다. 그럼에도 부영에는 전제가 따른다. 꼼수가 아닌 약속을 지키는 일이다. 당장 썩은 내가 진동하는 오염토양의 정화 명령을 제대로 이행한 뒤 인천시민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 그게 부영과 인천시가 상생하는 길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