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주 인도에서 열리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와 G20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북핵 공조를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둘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5∼11일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인도네시아·인도 순방을 하루 앞두고 4일 공개된 AP통신과 서면 인터뷰에서 "북한 핵·미사일 개발 주요 자금원인 가상자산 탈취, 해외 노동자 파견, 해상 환적과 기타 불법 활동을 적극 차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과 G20을 통해 북한의 고조되는 미사일 도발과 핵 위협에 단호히 대응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촉구할 것"이라며 "현재 작동 중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만 충실히 이행해도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개발을 위한 재정적 수단을 상당 수준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북한 비핵화를 위한 중국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지금처럼 핵·미사일 능력을 고도화시키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공공연히 위반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책임이 있는 중국으로서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마땅히 건설적인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북한 핵 개발이 역내 질서 불안을 가중하는 등 중국의 국익 측면에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