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재개발·재건축사업에 주민 참여 기회를 넓히고 절차를 개선해 원도심 재개발·재건축에 속도를 낸다. 최근 시는 원도심 균형발전과 도심 주택 공급을 확대하려고 제도 개선을 비롯한 행정 지원 방안을 담은 ‘정비사업 활성 추진 계획’을 수립한다고 전했다. 이번 계획은 복잡한 행정절차와 규제 탓에 원도심 재개발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뒤따르는 문제를 개선하려고 추진한다. 더욱이 ‘도시·주거환경 정비법’을 개정하면서 주민이 군수·구청장에게 정비계획 입안을 요청하게끔 하면서 개선을 요구하는 주민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시는 주민 의사를 적극 반영, 정비사업 시행 방식을 다양하게 할 계획이다. 또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하고 절차도 간소하게 할 예정이다. 

도시가 성장하면서 점차 외곽으로 확대되고, 신도시 위주 도시 확장으로 인해 지역경제 침체와 주택 노후화, 공원·주차장 부족 등으로 원도심이 쇠퇴하고 공동화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원도심 슬럼화와 공동화를 극복하고 다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도시정비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하지만 그동안 추진한 재개발·재건축사업은 공급자 중심, 중앙 주도의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정작 원주민들의 커뮤니티가 붕괴하거거나 부동산 투기 따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도시정비사업 주체는 시작부터 끝까지 지역주민이어야 한다.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계획 수립과 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이 마을을 떠나지 않고 살도록 삶의 질 개선과 도시경쟁력 회복이 가능해야 한다. 과거 사업성에 치우친 공급 위주 개발 방식으로는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도시정비사업은 단순히 노후화된 건축물과 시설 정비에 국한해서는 안 되며, 물리적 재정비와 행정 중심 개발에서 벗어나 지역 특성과 문화를 살리고 주민들의 애정과 관심이 더해져야 성공한다. 사업이 지역 특성에 적합한 방향인지, 주민들이 공감하고 체감하는지 되짚어 보고, 효과를 거두도록 전략적인 사업 방향을 정립해 추진해야 한다. "다양한 지원 방안과 개선 방안을 마련해 정비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겠다"는 시 약속이 잘 지켜져 원도심과 신도시의 균형발전을 통해 인천이 살기 좋은 도시로 변모하길 기대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