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전경./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어촌 소멸을 막으려고 내년부터 ‘여성어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지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도에 따르면 내년부터 1억1천만 원(도비 2천640만 원)을 들여 ‘여성어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도가 여성어업인만을 특정해 마련한 최초 지원사업이다.

여성어업인 550명을 대상으로 한 사람 앞에 연간 20만 원 상당 행복바우처 카드를 지원해 영화관·공연장·전시장·안경점·서점·미용실·목욕탕에서 사용하게끔 해 여성어업인 사기를 진작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돕는다는 내용이다.

도는 어촌 소멸을 막으려면 여성어업인 육성 정책이 중요하다고 보고 2012년부터 추진 중인 여성농업인 바우처 지원사업을 여성어업인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정작 어민 반응은 시큰둥하다. 어촌 소멸을 막으려면 어민 유입이 가장 중요한데, 도가 내세운 이번 사업은 어민 유입에 직접 효과를 내기 어렵다는 평가다.

또 바우처를 받아도 열악한 어촌지역 문화 인프라 탓에 사용할 곳이 마땅치 않아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지적이다.

도내 어업인 A씨는 "어떤 여성이 1년에 고작 20만 원 준다고 고된 바다에서 일하겠느냐"며 "게다가 일하느라 바쁜데 어촌에서 한참 떨어진 영화관이나 공연장을 언제 가겠느냐. 사실상 가기도 힘들다"고 했다.

이어 "그동안 어업인 지원이 거의 없었는데, 이제 와서 한다는 정책이 바우처 제공이라니 어이가 없다"며 "어촌 소멸을 막으려면 지자체에서 더욱 심도 있는 고민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 관계자는 "어촌에 가임 여성인구 비율을 늘려 어촌 소멸을 막으려는 취지로 사업을 준비 중"이라며 "어민기회소득도 추진 중이고, 앞으로 어촌 소멸에 대응할 다양한 사업을 고민하고 추진할 방침"이라고 했다.

어촌은 지역소멸지수(고령인구 대비 가임 여성인구 비율) 0.3으로 소멸위험지역에 속한다.

농촌은 0.341로, 국내에서 어촌보다 심한 소멸위험지역은 섬(지역소멸지수 0.234)이 유일하다.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어가인구는 2천551명으로, 12년 만에 약 40%나 감소했다.

김기웅 기자 woo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