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발표한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이용권인 기후동행카드 출시 계획에 대해 경기도와 인천시가 사전 협의 없는 일방 발표라며 3개 지자체가 함께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에서 도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일제히 난색을 표했다. 이는 서울시가 월 6만5천 원으로 서울지역 지하철부터 버스, 공공자전거까지 이용 가능한 통합 환승 정기권을 출시해 내년 1~5월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서울시가 제안한 기후동행카드는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이용이 불가하다. 서울 이외 지역에서의 지하철 탑승도 제한되는 한계가 있다. 즉, 경기도와 인천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광역버스나 지하철 탑승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서울시의 이번 발표를 놓고 경기도와 인천시는 반발했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2천600만 수도권 교통문제를 사전 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데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하나의 생활권인 수도권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가 일방으로 발표할 사안이 아니라 3개 지자체 간 공동 노력을 절실히 요구하는 난제"라고 지적했다. 김준성 인천시 교통국장은 "국비·지방비를 공동 투입해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는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인 K-패스 사업이 내년 전국 시행을 앞둔 상황임을 감안해야 한다"며 "통합 환승 정기권 추진 여부는 수도권 3자 협의체에서 K-패스 제도와 중복 문제를 해소하고 추가 예산을 논의해 공동 협의함이 타당하다"고 했다. 

김동연 경기지사,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은 7월 11일 수원 도담소에서 만나 폐기물 처리와 광역교통망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한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가 하나의 공동생활권임을 공감하고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수도권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취지로 마련했다. 하지만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발표로 협약에 서명한 지 채 두 달 만에 모양새만 구겨진 꼴이 됐다. 

경기·인천과 사전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건 보안상 이유로 최근에야 의사를 타진했기 때문이라는 서울시의 궁색한 변명이 더욱 아쉬움을 남긴다.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수도권 서민들의 삶이 갈수록 팍팍해지는 게 현실이다. 정치적 유·불리로의 잣대가 아닌 협치와 소통으로 상생을 위한 협력을 우선해야 함을 명심하길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