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용인특례시 제공>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용인특례시 제공>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면서 사업 기간이 최대 1년 줄어들 전망이다. 또 정부가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을 서두르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경기도가 기초지자체와 연계해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경쟁에 본격 나선다.

정부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첨단산업 글로벌 클러스터 육성 방안 후속 조치 계획’을 논의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개발특구 인프라 조성과 클러스터 내 창업·R&D(연구개발) 지원에 내년 4천억 원, 앞으로 5년간 2조2천억 원을 집중 투자하겠다"고 했다.

이 같은 정부 계획에 따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을 앞당기는 방편으로 첨단반도체 제조공장 들 시설이 밀집한 용인반도체특화단지에 공공기관 예타 면제를 추진한다.

당초 2026년 말 착공을 예상했던 용인반도체특화단지의 예타를 면제하면 6개월에서 최대 1년가량 착공 시기를 앞당길 전망이다.

이와 관련, 도는 이날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도, 시·군, 소속 공공기관 들 반도체 분야 관련 실무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 반도체메가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정책을 공유했다.

한편, 이날 정부는 미국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에 버금가는 ‘K-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려는 계획의 후속 조치를 공개했다.

조세특례제한법상 국가 전략기술 범위에 바이오의약품 핵심 기술을 한꺼번에 포함해 세제 혜택을 파격 지원하는 한편, R&D부터 임상, 수출, 기업 인수·합병(M&A)에 이르기까지 혁신 바이오사업에 투자할 1조 원 규모 메가펀드를 2025년까지 조성하기로 했다.

도는 국내 최대 바이오산업 집적지라는 점을 활용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바이오 분야 공모에 도전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로 예상하는 공모에 앞서 도가 시·군을 대상으로 8월 한 달간 수요조사를 한 결과, 수원·시흥·고양·성남·화성 5개 시가 참여 의사를 보였다.

도는 국내 최대 규모 바이오업체와 종사자 수를 갖췄다는 점에 더해 시흥과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수원 광교클러스터, 성남 판교, 화성 제약산단, 용인 녹십자 같은 지역별 특성을 부각해 공모에 도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수요조사에 5개 시가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 참여를 원했고, 해당 자치단체와 정책 컨설팅·자문을 진행 중이다.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경험을 벤치마킹하려고 한다"며 "앵커기업이나 병원이 자리잡은 각 지역 특·장점을 최대한 살려 공모를 준비할 계획이다"고 했다.

정진욱·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