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문화공연으로 자연스럽게 청렴의식을 익히도록 추진하는 ‘청렴충전! 행복한119 한마당’ 문화 프로그램이 직원들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다.

‘청렴충전! 행복한119 한마당’은 공무원의 첫 번째 덕목인 ‘청렴’ 교육과 ‘세대간 소통’이라는 양립하기 힘든 주제를 한데 어우러 만든 프로그램으로, 20일 여주·광주소방서를 시작으로 10월 30일 소방학교까지 총 20개 소방관서를 돌며 ‘찾아가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청렴충전! 행복한119 한마당’은 전통 판소리와 음악회로 구성돼 세대 간 소통과 청렴 가치를 재해석하고 청렴퀴즈쇼 들을 진행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무대다. 여타 단순한 주입식 청렴 프로그램이 아닌 도지사부터 소방공무원과 의용소방대원까지 함께 참여하는 경기소방 축제의 장으로 만들었다는 평가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MZ세대와 기성세대의 소통 부재로 인한 갈등과 코로나19 이후 직원간 이해부족 같은 조직 내부적인 문제들을 극복하고자 ‘행복한 119’라는 기치 아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첫번째 공연에 참가한 여주와 광주소방서 직원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다.

여주소방서 김기홍 소방위는 "직원간 소통이 부족하고 함께할 자리가 없어서 아쉬웠던 찰나에 모두가 참여할 수 있어 좋은 기회였다"며 "다채로운 문화공연을 통해 청렴을 익힌다는 것이 신선했다"고 소감을 말했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청렴한 소방 조직이 되고자 소방인 모두가 청렴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짐을 잠시 내려놓고 공연 때만큼은 공연 제목처럼 ‘행복한119 한마당’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