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노동자 안전 관련 단체들과 50인 미만 사업장 산재 예방 대책을 모색한다.

3일 도에 따르면 도가 추진하는 50인 미만 사업장 산재 현황 따위 정책연구 용역 가운데 하나로 가톨릭대 산학협력단 주관으로 안전보건공단, 노동단체, 근로자건강센터와 함께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도 소규모 사업장 안전교육을 활발하게 만드는 방안 ▶외국인 근로자 산재 예방 대책 ▶대기업과 함께하는 도 협력업체 안전보건 관리 같은 정책연구 용역 내용과 관련 깊은 주제로 진행했다.

토론자들은 떨어짐, 끼임, 부딪힘과 같은 사소한 부주의나 실수로 유발하는 사고가 많은 만큼 안전 인식 개선과 교육이 중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더욱이 안전관리가 미흡한 소규모 사업장과 재해 예방 정보를 터득하기 어려운 외국인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도는 무료로 추진하는 찾아가는 산업재해 예방교육이나 역량 높은 노동안전지킴이 안전지도 말고도 기업 간 상호 협력체계 조성 들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가톨릭대 산학협력단은 4일 도 북부청사에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연다. 도는 이 자료를 참고해 구체적 전략을 세울 계획이다.

발제자인 정혜선 가톨릭대 교수는 "경기도는 소규모 사업장과 건설·제조업이 모인 특성으로 산재사고가 집중한 편이다. 실태조사와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도 산재 예방 정책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