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대회 수습에 경기도와 도내 시·군 공무원들이 휴일을 반납한 채 동원됐지만 이들의 추가근무수당 지급에 정부가 뒷짐을 지면서 지자체 재정이 소요된 사실이 확인됐다.

4일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잼버리 참가자들이 태풍을 피해 비상 대피한 서울·경기·인천·충남·충북·세종·대전·전북 8개 시도 자료를 수합한 결과, 잼버리 관련 업무에 총 9천520명의 공무원을 동원했다.

이 중 절반이 넘는 5천811명이 초과근무를 했고, 이들에게 4억3천410만 원의 수당을 지급했다.

잼버리 참가자의 가장 많은 인원이 경기도로 대피하면서 경기도에서 동원된 공무원 수도 가장 많았다. 도 본청 공무원 377명과 기초자치단체 공무원 3천187명 들 3천563명이 차출돼 숙소 근무·청소, 참가자 안전관리, K-POP 콘서트 지원, 체험활동 관리 업무를 수행했다.

하지만 이들의 초과근무 비용을 정부가 지급하지 않으면서 고스란히 지자체 재정 부담이 됐다는 게 용 의원의 설명이다.

행정안전부는 각 지자체에서 잼버리 대원들에 대해 숙박과 식비로 지출한 비용을 여성가족부, 교육부, 행안부가 합동으로 사후 정산하겠다고 했지만 대피 업무에 동원된 공무원들의 인건비는 각 지자체에 떠넘긴 셈이다.

이에 경기도가 371명의 초과근무수당 1천543만 원을, 도내 기초지자체가 2천136명의 초과근무수당 1억6천38만 원을 자체 조달했다. 일부 지자체는 초과근무수당 보전을 행안부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용 의원은 "정부가 사전에 국제 행사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파행시키고 뒷수습은 지방공무원에게 떠넘긴 매우 나쁜 사례"라며 "행안부는 국가 행사에 지방공무원들을 주먹구구식으로 차출한 것도 모자라 초과근무 비용 역시 책임지지 않았다. 무대책을 넘어 무책임을 여실히 보여 주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박건 기자 g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