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국민은행장은 30일 “대통령도 위기관리 과정에서 선의로 내린 판단오류에 대해서는 면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옛 국민카드 합병과 관련한 금융감독 당국의 회계규정 위반 제재방침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했다.
 
김 행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 집무실에서 인터뷰를 통해 “은행의 공식입장은 제재 여부가 결정되는 다음달 10일 금융감독위원회의 정례회의 이후 밝힐 수 있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면서도 금융감독원의 제재방침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6월16일 청와대에서 김 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금융기관장 오찬에서 “위기관리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판단오류라 하더라도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이 선의를 갖고 내린 판단 등 허용될 수 있는 오류는 면책해야 금융기관 임직원이나 정부 당국자가 책임감을 갖고 위기관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인터뷰를 하면서 여러차례 대통령의 이같은 말을 언급하면서 “국민은행의 회계처리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란이 있는 등 아직까지 오류라고 확정할 수 없다는 점도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행장은 또 “회계처리를 위해 법무법인, 회계법인, 국세청 등 우리에게는 `무서운 호랑이'들로부터 모두 문제가 없다는 자문을 받았다”며 국민카드 합병과정에서의 회계처리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 행장은 “참여정부의 비전 중 하나인 동북아 금융허브를 위해 선도은행으로써 최선을 다해왔다”며 “현재 JP모건과 진행중인 전략적 제휴 협상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고 시장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는 이어 “금융감독당국과 국민은행 사이에 회계처리 해석에 대한 오해가 있을수 있는 만큼 오해가 풀리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 행장은 법적대응 여부 등에 대해서는 “실무진에서 어떻게 하고 있는지 알 수 없고 보고 받은 것도 없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김 행장의 인터뷰에 배석한 윤종규 부행장은 이날 오전 국민은행이 사전에 회계기준 위반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금감원의 브리핑에 대해 제대로 공개되지 않은 부분이 있다고 반박했다.
 
윤 부행장은 금감원이 회계기준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근거로 공개한 `국민카드합병관련 합병세무 절세전략 보고'라는 문건에서 삼일회계법인이 `기업회계 기준에 위배될 수 있다'고 지적한 것은 맞지만 결론 부문에서는 `감사의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적정한 회계처리'라고 분명하게 밝혔다고 해명했다.
 
윤 부행장은 국세청의 답변서 부분에 대해서도 “금감원이 작년 10월에 받은 1차 답변서가 불충분하다고 해서 올 6월 금감원의 검토를 거쳐 국세청에 다시 질의서를 제출한 결과 문제가 없다는 답변서를 받았다”며 “금감원이 2차 답변서는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