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지난 9일 폐막한 가운데 역대급 흥행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는다.

10일 시에 따르면 올해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는 6일부터 나흘 동안 55만여 명이 넘는 방문객은 물론 20억 원에 이르는 농·특산물 판매 실적을 거뒀다. 확대 운영한 무료 셔틀버스 이용 시민은 지난해 기록을 훌쩍 넘는 4만4천여 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번 축제는 6년 만에 부활한 전야제 행사인 길놀이 퍼레이드를 비롯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다양한 공연이 펼쳐졌으며, 시민들이 직접 꾸미는 문화예술 무대와 각종 체험 등 어느 해보다 알찬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 친환경 축제를 위해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와 다회용기 지원, 저탄소 놀이마당, 실시간 교통상황 중계 등 다양한 시도 속에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했다.

김보라 시장은 "바우덕이 축제장을 찾아 주신 전국 관람객들과 안성시민은 물론 행사를 성공리에 진행하도록 애쓰신 자원봉사자와 공직자 등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축제를 통해 시민 화합과 상생을 꽃피우며 안성시민의 저력과 지역의 밝은 미래를 확인했다. 내년에는 더욱 열심히 준비해 최고의 축제를 선보이고,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게끔 하겠다"고 말했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