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업한 뒤 상가임대차 위주로 중개했고, 빌라 전세계약은 전혀 하지 않았으니 오해 없길 바랍니다."

‘수원 전세사기 의혹’과 관련해 피해를 주장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명이 오르내린 수원 A부동산중개사무소장 말이다.

A씨는 "(전세사기 의혹 부부와) 친·인척 사이라는 소문은 근거 없는 말로,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다"며 "전세사기 사건과 무관한 부동산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고, (피해자도) 모두 잘 해결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수원 전세사기 의혹’ 사건 피해가 확산하면서 애꿎은 부동산중개사들이 어려움을 호소한다.

12일 기호일보 취재 결과, 온라인 커뮤니티에 ‘수원 전세사기’와 관련한 채팅방 여러 개가 개설됐다. 채팅방 참여자들은 전세사기 피해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하면서 피해를 줄이려고 노력했다. 이들은 "OOO부동산에서 계약하신 분"이나 "전세계약한 ㅁㅁㅁ부동산이 폐업했는데 큰일이다"와 같은 글을 공유했다.

일부 참여자들은 특정 부동산 이름을 거론하면서 전세보증금 사기 가담 여부에 대한 정보 공유를 요청했다. 특정 부동산 이름이 채팅방에 오르내리면서 해당 부동산 중개사는 해명하느라 진땀을 뺀다. A씨가 대표 사례다. 채팅방에 가입해 직접 해명까지 한 A씨는 "전세사기에 가담했다는 이야기가 들려 해당 대화방을 찾아 해명했다"며 "이번 사건과 전혀 무관한데 오해를 사 답답하다"고 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 B씨는 "빌라 전세계약을 했던 일부 고객들의 전세사기와 관련한 문의가 잇따른다"며 "전세사기 의심 빌라와 전혀 무관한 곳과 계약했는데 애꿎은 부동산도 피해를 입는다"고 했다.

정부의 잘못된 부동산정책 때문에 전세사기가 발생한다는 지적도 했다. 공인중개사 C씨는 "정부가 전세자금을 풀어 집값과 전셋값이 급상승했고, 이 때문에 전세사기가 가능한 환경이 만들어졌다"며 "하루빨리 부동산정책을 손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세사기 피해는 계속 확산하는 상황이다.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가 접수한 수원 전세사기 피해 관련 신고 건수는 11일 기준 348건이다. 전날 297건에서 51건 늘었다. 이틀 연속 하루 50건 이상 증가했다.

경기남부경찰청이 접수한 전세사기 의심 관련 고소장도 73건에서 이날 낮 정오 기준 92건으로 늘었다. 피해 주장액도 약 120억 원으로 30억 원 정도 증가했다.

피해 임차인들은 임대인 정모 씨 부부와 1억 원 상당 임대차계약을 맺었는데 이들이 잠적하면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고 전해졌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