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김포시를 서울로 편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김포 정치권에서 나와 논란이 인다.

지역 정치권은 김포가 서울로 편입되면 호재를 누리게 된다며 시민을 설득하지만, 일각에서는 현실성이 떨어지는 ‘선거철 의제’라는 싸늘한 비판 여론도 제기한다. 더욱이 70만 대도시를 목표로 추진하는 제2신도시와 이에 따른 교통·교육·문화 들 현안 해결과 김포의 정체성 확립이 우선시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16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김포갑·을 당협위원장들은 지난달부터 도심 곳곳에 ‘경기북도? 나빠요, 서울특별시 좋아요’라는 펼침막을 내걸었다. 홍철호 김포을 당협위원장은 "김포는 지리적으로 경기북도와 남도 어디에도 연접하지 못한다"며 "역사적으로 서울시 강서구·양천구는 김포지역이었다가 1961년 서울시로 편입됐고, 동일 생활권이라 서울 편입에 정당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포가 편입되면 서울의 질 높은 교육을 제공받고, 서울시도 서해를 개발하는 효과를 누리게 된다"며 "서울시와 지속 논의 중이며, 주민들의 서울시 편입 의지를 토대로 경기도를 설득할 예정"이라고 했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 요구는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절차를 본격화하는 중에 나왔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지난달 26일 한덕수 국무총리를 만나 경기북도 설치 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적 절차인 주민투표 실시를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도는 경기북도 범위에 김포시를 포함하지 않은 채 김포시에 편입 여부를 선택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 시는 "경기도 방침에 따라 당초 다음 달 경기북도 편입 여부와 관련한 주민 여론조사를 진행하려 했다"며 "이때 서울시 편입 여부 의견을 묻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는 방침이다.

김포 여론은 "서울시민이 된다"는 기대와 "현실성이 떨어지는 선거철 의제"라는 비판이 교차한다. 김포시가 서울에 편입하려면 서울시·경기도·김포시의 주민투표 등 의견 수렴과 관련 법률 제정 절차를 거쳐야 한다.

김병수 시장은 지난 13일 시민과의 대화 ‘토크콘서트 통통야행’에 참석해 서울시 편입 추진에 대해 "김포는 경기도내에서 ‘섬’ 아닌 ‘섬’이 돼 경기남부, 북부와 지리적·문화적으로 단절된 상황"이라며 "경기도 북부와 남부가 나눠지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추진되면 지리적으로 연접한 서울시와의 상생 방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또 토론회 들을 통해 서울시 편입에 대해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