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경기 미래형 과학실 활용 수업을 공개하고 첨단과학기술 기반 과학교육을 확산한다.

16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경기미래형 과학실은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해 탐구 중심 과학교육이 가능한 수업 공간으로 ▶데이터 수집과 분석 ▶가상·증강현실과 센서 교구 활용 실험 ▶온·오프라인 실시간 소통 과학탐구를 진행한다.

도교육청은 경기 미래형 과학실을 구축하고자 지난해 89개 교에 100억 원을 사용했고, 올해는 216개 교에 200억 원을 투입했다. 지난 7월 경기 미래형 과학실 온라인 투어를 제작해 배포했다.

경기 미래형 과학실은 거점학교 노릇을 하는 경기 미래형 과학실 모델학교 15곳과 지역 맞춤 경기 미래형 과학실 201곳을 조성해 학생주도형 과학 수업콘텐츠 개발과 수업을 공개한다. 

경기 미래형 과학실 활용 수업 공개는 구축 공간 특징에 따라 교원 연수와 수업 공개 방식으로 이뤄지며 AI 활용 같은 첨단과학기술 기반을 다양한 과학 수업 공유와 현장 중심 수업 연구를 널리 알린다.

수업 공개는 ▶9월 중동초 ▶10월 안흥초, 경기북과학고, 동원고 ▶11월 미사초, 오정초, 신성중, 이천송정중, 천보중, 가온고, 경기과학고, 안산강서고 ▶12월 산의초, 범박중, 비봉고에서 진행한다. 지역 맞춤 경기 미래형 과학실은 지역별 계획에 따라 진행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도교육청은 학교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실감형 수업콘텐츠를 사례집으로 제작해 안내한다.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경기 미래형 과학실은 공간 구축을 넘어 과학교육 변화를 유도한다. 학생들이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해 삶과 연계된 문제를 탐구하는 미래형 과학교육 문화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은채 기자 cha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