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17일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한국노총 경사노위 참여 중단과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의 정치 중립 문제가 여야 의원들 간 집중 거론됐다.

한국노총은 지난 6월 산별 노조 간부에 대한 강경 진압에 반발해 대통령 직속 노사정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사노위 참여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여당은 한국노총을 비판하는 동시에 경사노위 복귀를 촉구하며 김 위원장을 향해 윤석열 정부 노동정책을 제대로 뒷받침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노총 출신 여당 간사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한국노총을 향해 "이중구조 해소에 노사정 할 것 없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데 법정 대표인데도 참여하지 않는 것은 자기 책무를 다하지 않고 몽니를 부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위원장에게는 "한국노총 간부나 만나고 할 것이 아니라 국민을 향해 호소하라"라고 했다.

야당은 김 위원장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았다며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야당 간사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김 위원장이 지난 6월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국민운동’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한 점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 단체가 무슨 단체인지 봤더니 2024년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180석 이상 당선되는 걸 제1 목표로 한다"며 "이런 정치단체 행사에 참석할 의사가 있다면 위원장 타이틀을 걸고 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