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7일 정부가 준비 중인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계획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만 실질적 지역 의료 불균형 해소와 필수의료 인력 확보를 위해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공공의대·지역의대 설립, 지역의사제 도입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김성주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움직임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단순히 의사 수만 늘리면 성형외과, 피부과에 더 몰려들고 개원의는 넘쳐나겠지만 정작 필요한 필수 공공 지역 의사는 여전히 부족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해법은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공공의료 인력 양성을 위한 공공의대인 국립 보건·의료전문대학원을 설치하고 지역에서 근무할 지역의사제를 도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의대 정원 확대는 정부 정책으로 추진하면 되고 국립 의학전문대학원 설립과 지역의사제 도입은 입법으로 해야 한다"며 이미 관련 제·개정법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교육위원회에 계류돼 있다고 부연했다.

김 의원은 "모처럼 윤석열 정부가 좋은 정책을 발표한다고 하고 여야 모두 찬성하니 국민과 미래를 위해 정부가 정책 협의에 나서 달라"며 "민주당은 국민을 위한 대화를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