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2025년 입시부터 의대 정원 확대 추진 방침을 재확인하면서도 증원 규모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증원 규모는 내년 상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주재한 ‘지역완결적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앞두고 사전(16일)에 진행된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의대 정원 증원 규모에 대해 "지금까지 나온 숫자는 없다"면서도 "하지만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회에서 말했듯 2025년부터는 의대 정원을 확대하는 것에 대한 의지를 정부가 밝힌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우리가 총론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의사가 부족하니 늘리면 된다고 얘기하지만 숫자를 뽑는 과정은 쉽지 않다"며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증원 규모 발표 시점에 대해선 "언제까지 구체적인 숫자가 나올지, 어느 대학에 몇 명을 배분할지 문제는 원하는 의대들의 추가적인 증원 요청, 어떤 분야가 나중에 어떻게 빌지에 대한 수요 조사, 예비 신청을 곧 받게 될 것"이라며 "이를 취합해 전문가 의견과 맞춰서 얘기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역산해보면 내년 상반기 정도까지는 (확정)해야 2025년도 입학 정원에 반영되는 것으로 안다"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에 대해 윤석열 정부 출범 초부터 준비해 온 ‘보건의료 시스템 전달체계의 공공성 강화’ 정책을 소개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