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여당이 전 경기지사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법인 카드 유용 의혹을 집중 추궁하자 야당은 법에 따라 국토위 소관 사안이 아니라며 질의 자제를 촉구, 공방전을 벌였다.

23일 김동연 경기지사는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토위 국감에서 서일준 국민의힘 의원이 "이재명 전 지사 부인 김혜경 씨 법카 의혹 관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질의하자 "지난 행안위 국감 때 이 문제 나와서 언론에서 얘기 많이 나왔는데, 많이 왜곡 호도되고 있다. 그 감사와 수사의뢰, 고발은 제가 취임하기 전인 민선7기에 이뤄졌다"고 답했다.

같은 당 정동만 의원도 "(행안위 국감에서) 도 감사 결과 100건의 법카 유용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배우자가 몰랐다는 게 얘기가 되는 것이냐"면서 "야당 강성 지지자들은 ‘수박은 똑같다. 징계해야 한다’며 공격하는데 심경은 어떻냐"고 질의했다.

이에 김 지사는 "전직 공무원 배모 씨 일인데, 수사 중인 사건으로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며 "일부 언론이 호도하고 이를 악용한 가짜뉴스 때문인데 이 상황을 정확히 많은 분이 알았으면 좋겠다. 호도한 언론에 유감을 표시한다"고 말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7일 진행한 행안위 국감에서 법인카드 유용과 관련한 국민의힘 정우택 의원의 도 자체감사 여부 질의에 "제가 취임하기 전인 2022년 초 감사와 수사의뢰가 이뤄졌다. 감사 결과를 지금 보니까 최소 61건에서 최대 100건까지 사적 사용이 의심된다. 그래서 업무상 횡령, 배임으로 경찰청에 (고발됐다)"라고 답한 바 있다. 이후 ‘김 지사가 같은 당 이재명 대표의 배우자 김혜경 씨를 거론하며 법카 의혹과 관련한 공세를 취한 듯한 발언을 했다’는 취지의 언론 보도가 쏟아지자 경기도는 설명자료를 내고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의 법카 의혹 공세에 민주당은 의사진행 발언으로 국토위 소관 사안이 아니라며 반격, 여야 의원들 간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민주당 이소영 의원은 "국정감사법은 국가위임사무와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감사 범위를 한정한다. 업무추진비는 경기도 고유 사업으로 국회 감사 대상이 아니다"라며 "월권적인 관련 질의를 제지해 달라"고 김민기 위원장에게 요구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