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왼쪽부터)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이지난 7월 11일 경기도 수원시 도담소에서 열린 '수도권 3자 협의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오세훈 서울시장(왼쪽부터)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시장이지난 7월 11일 경기도 수원시 도담소에서 열린 '수도권 3자 협의체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김동연 경기지사,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다음 달께 공식으로 만나 수도권 현안을 논의한다. 경기도와 서울시가 각각 추진 중인 대중교통 요금 지원 체계와 수도권매립지 이전 문제를 주요 현안으로 다룰 전망이다.

24일 도에 따르면 유 시장과 오 시장이 지난 23일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한 김 지사 빙모상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빈소에 도착한 오 시장과 유 시장은 조문한 뒤 김 지사와 대화했고, 다음 달께 수도권 공동 현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어젯밤 빈소에서 세 광역단체장이 여러 가지 사안을 놓고 대화했다"며 "사전에 수도권 단체장 현안 모임 관련 논의는 없었으나 회동 일정을 조율하리라 본다"고 했다.

이들 세 광역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이기는 7월 11일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 이후 3개월 만이다. 세 광역단체장은 지난해 7월 김포 마리나선착장에서 만난 뒤 같은 해 9월 인천 월미도, 올해 2월 서울 노들섬과 수원 도담소에서 회동했다. 다음 달 모임 장소는 인천으로 정할 가능성이 높다.

그간 세 지자체장은 대중교통 요금 지원 체계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를 발표하자 도는 협의 없이 발표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이후 김 지사가 이달 1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경기교통 지리 특성을 반영해 혜택 범위를 확대한 ‘The 경기패스’를 내년 7월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도와 서울이 대중교통 요금 지원책을 각각 제시하면서 세 광역단체장이 모여 수도권 통합 대중교통 지원 체계를 논의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들은 또 수도권매립지 현안과 4자 협의체(환경부 장관-3개 시도지사) 운영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수도권매립지 현안은 지난해 7월 이후 3차례에 걸쳐 논의했는데 ▶환경부 장관을 포함한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가동 ▶4자 합의 이행·협력 강화를 위한 정례 국장급 회의 ▶수도권매립지 환경문제 근본 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 대체매립지 조성이 핵심 의제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